레포트 쓰고있는 것을 포스팅해해보자 -2 서사무가부터 판소리계 소설까지

구비서사시는 오늘날의 조사, 연구에 힘입어 전모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문학사 서술에서는 제외되곤 했지만, 더욱 중요시해야 마땅하다.

 

서사무가의 전통

서사무가는 무당이 굿을 하면서 부르고, 무속에서 섬기는 신의 내력을 풀이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무속에서 섬기는 신은 건국 서사시의 주인공처럼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불행하게 태어나 험란한 시련을 겪고 나서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한 것으로 꾸며놓았으며, 주몽이나 탈해에서 그 첫 예를 찾을 수 있는 영웅의 일생에 따라 일대기가 전개되기 일쑤이다. 이러한 사실은 건국서사시에서 시작된 영웅서사시의 전통이 서사무가로 이어졌다는 증거이다.

건국서사시는 원래 나라 무당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국중대회를 거행할 때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서 불렀으리라고 생각된다. 그런데 유학이나 불교에 근거를 둔 중세적인 이념이 등장하며 무당은 몰락을 겪어야만 했으며, 나라의 시조를 섬기던 노래가 무속의 신을 위하는 노래로 기능이나 내용이 바뀌었다고 보아 마땅하다.

탄압의 대상이 되었어도 19세기로 들어오면 궁중에서 굿을 한 절차와 준비물을 기록한 발기가 몇 가지 잇고, 무당내력이라는 것도 남아서 무속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절차는 목적에 따라서 상당한 변이가 있어도 대게 청신, 대접 및 기원, 송신을 필수적인 절차로 삼았다. 그리고 후대로 갈수록 예능인으로서의 구실이 더욱 중요시되었다.

문학 갈래로서의 특징을 들자면 무가는 대부분 교술무가이다. 하지만 공수과정에서 신이 잘 놀다가게 하는 절차에 이르렀을 때 흥겨운 노래를 부르거나 놀이를 하는 것에서 서정무가나 희곡무가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설명은 말로 하고, 장면 묘사나 삽입가요는 노래가 맡도록 하는 것이 관례이다. 노래는 네 토막 형식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많은 변이가 있다.

지금까지 전국 각처에서 수집한 서사무가는 모두 백여 편이나 된다.

대표적인 서사무가로는 천지왕본풀이, 당금애기(제석본풀이), 바리공주(바리데기), 삼공본풀이, 맹감본, 혼쉬굿, 이공본풀이, 심청굿 등이 있다.

서사무가는 고대문학의 잔존 형태라고 할 수 있지만 시대에 따라서 계속 변모를 겪었으며, 조선 후기 하층민 문학으로서 일정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초월적인 능력과 초경험적인 영역을 구체화하느라고 불교에서 적지 않은 요소를 받아들인 것은 일찍 일어난 변화라 하겠고,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전체적인 전개와는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까지 끌어들인 것은 차츰 더욱 적극화된 새시대 청중의 요구를 의식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속서사시 속에다 세속서사시를 배태하고 있었다.

 

 

서사민요의 경우

서사민요는 농민이 부르는 짧은 노래이다. 특히 부녀자들이 길쌈을 하면서 즐기는 민요 중에서 이야기를 갖춘 것을 따로 일컬어 서사민요라고 할 수 있는데, 이야기는 쉽사리 유형화할 수 있는 간단한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전체 분량이 서사무가나 판소리에 비해서 훨씬 짧다. 특별한 수련을 거치지 않아도 배울 수 있으며, 청중이 따로 구분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산문이 삽입되지 않고 율문으로만 이어지는 점이 서사무가나 판소리와 다르다.

성립시기는 확실치 않으나, 조선후기에 이르러서 농민 부녀자들이 자기 생활에서의 불만을 토로하고자 하는 의식을 더욱 뚜렷이 가지고 세태를 비판하는 안목까지 갖추게 되면서 중요한 구실을 하게 되었다.

범인의 생애에서 일어난 사건 하나를 다루는 것으로 공식을 삼는다. 고난으로 시작하여 해결하기 위한 시도가 있고, 좌절하거나 해결하면서 끝난다. 하지만 그 해결의 시도가 정상적인 것이냐 아니면 엉뚱한 것이냐에 따라서 서사민요는 크게 두 계열로 나뉘었다. 전자는 주인공과 밀착되어 전개되며 비극적인 성향을, 후자는 주인공에게 비판적인 거리를 유지하며 희극적 전개를 보여준다. 또한 전자는 시집살이의 고난, 남녀관계 등을 소재로 삼았으며 그 예로 진주낭군, 이사원네 맏딸애기 등이 있다. 그리고 후자는 내심의 욕구를 털어놓되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의 일로 전가시켜 웃음거리를 만들어보자고 해서 부른다. 그 예로 영해 영덕 소금장수(강원도 금강산 조리장수), 범벅타령(훗사나타령), 중타령 등이 있다.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

판소리는 원래부터 판소리라고 불리었다. 여기서 판은 일정한 원리에 따라서 소리를 구성한 것을 뜻했다. 서사무가나 서사민요와는 다르게, 판소리는 의도적인 창조물이어서 기교가 발달되고 이론이 뒤따랐다. 전문적이고 직업적인 광대가 맡아서 부를 뿐만 아니라, 들으며 즐기는 사람들이 사설을 보태고, 창이나 연기에 관한 주문도 적극적으로 한 덕분에 판소리는 복잡하고 세련된 서사시로 자라났으며, 민속 연회의 여러 형태 중에서 특히 두드러진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다.

판소리 장단의 기원은 전라도 무가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판소리는 굿에서 분리되어 따로 공연되는 독립적인 흥행물이고, 신이나 영웅이 아닌 예사 사람을 주인공으로 삼아 현실적인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를 힘써 다루어 청중의 관심을 모았으므로 서사무가와는 성격이 아주 다르다. 이것은 조선 후기에서 무속신앙은 불신되면서도 공연물은 인기가 있던 상황과 엇물려있다. 그리고 상업이 발달하고 시민층이 대두한 것을 계기로 해서 현실인식에서 흥미를 찾는 예술 형태를 요구하고 있을 때였으니 판소리가 쉽사리 생겨나서 자라날 수 있었다.(전라도와는 별도로 평안도지방에서 유래한 배뱅이굿의 사례가 있다.)

만화집의 가사춘향가이백구(1754)를 통해 춘향가의 성립을 18세기 초로 보고, 판소리의 형성을 18세기 초인 숙종 말, 영조 초 무렵이라고 보는 추정이 유력하다. 그리고 19세기 초의 선비 송만재가 남긴 관우회를 통하여 당시의 판소리는 가곡, 가사 등의 노래, 줄타기, 땅재주 등의 곡예와 함께 공연되었음과 그 인기를 알 수 있다. 또한 판소리가 열두 마당으로 늘어났다는 증거 또한 볼 수 있는데, 춘향가를 제외하고는 늦게 나타나서 미처 다듬어지지 않았으리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인기를 끌면서 출세를 하는 과정에서 광대와 고수 둘이서만 공연을 하는 형태가 확립되고, 하층의 요구와 상층의 관심을 함께 나타내는 작품 구조가 이룩되었다.

판소리의 발전은 19세기 동안에 급격하게 이루어졌다. 충청도나 경기도지방에서도 판소리광대가 나오고, 사대부 신분에 속하는 사람까지 거기 가담한 예가 있다. 특히 대원군은 판소리를 애호해, 판소리광대의 지위를 높여주는 데 결정적인 구실을 했다. 이런 시기에 판소리 광대는 피나는 수련을 했으며, 더늠이라 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장기가 되는 특정 장면을 독특하게 발전시키는 데 힘썼다. 특히 지체 높은 좌상객들의 관심과 관여에 따라서 유식한 표현을 갖추게 되기도 하였다. 그 예로 신재효는 판소리광대를 나서서 후원하고 사설을 다듬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미천한 근본을 망각하는 변질을 했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판소리의 형태는 광대가 부채를 하나 들고서 너름새라는 이름의 연기를 다채롭게 보이며, 고수는 북으로 장단을 맞출 뿐만 아니라, 추임새라고 하는 감탄사를 이따금씩 내놓아 광대의 흥을 돋우고, 청중의 반응을 대변했다. 그리고 그 순서는 허두가를 내놓아 관심을 끌고, 본 사설로 들어갈 때 먼저 아니리부터 내놓는다. 그리고 창과 아니리를 번갈아가며 하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청가, 흥부가, 춘향가 같은 판소리는 여러 사람이 지어 보태는 동안에 계속 늘어나 한 자리에서 다 부를 수 없게 되었다. 그러므로 각자의 장기에 따라 어느 대목만 따서 부르는 것이 관례이다. 이와 같은 개방성 및 부분의 독자성 때문에 판소리 사설은 상하층의 의식을 함께 나타내면서 그 둘이 충돌하는 양상을 문제삼고, 관념적인 인과의 논리에 구애되지 않으면서 현실인식의 생동하는 경험을 반영했다.

판소리는 주제가 단순하지 않다. 설명을 통해서 제시된 주제는 인습적인 윤리를 그대로 따를 것을 역설하지만 그 이면에는 이질적인 주제가 들어가 있다. 이것은 사대부 취향의 유식한 문구와 삶의 발랄한 양상을 그대로 드러내는 비속한 언사를 포괄하고 있어서 주제에서의 논란이 문체 변이와 호응된다. 그리고 비장과 골계의 관계에서도 비슷한 원리가 발견된다.

이러한 판소리의 발전과 특성은 도덕적 당위성을 받아들이고 중세문학으로서의 특징을 청산하지 않았으나, 그런 것들이 근대적인 현실인식 때문에 견디기 어렵게 된 상황을 다루고, 신분의 차별을 넘어서서 함께 즐길 수 있는 공동의 영역을 확보했으니, 중세에서도 근대로의 이행기 예술 또는 문학 중에서도 특히 선도적인 구실을 했다고 보아 마땅하다.

 

판소리 열두 마당

판소리는 원래 열두 마당이었다고 하며, 마당은 놀이하는 장소를 뜻했을 것이 변해서 작품 한 편을 가리키게 된 말이다. 하지만 좀 더 개념을 확장해서 공통적인 줄거리를 가진 작품군이라고 다시 규정할 필요가 있다. 즉, 12작품이 아니라 작품수가 많음을 일컬은 것이다. 이중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것은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 적벽가로 이들을 일컬어 오가라고 한다. 이 밖에 배비장전, 옹고집전, 장끼전, 숙영낭자전 등이 있지만 소설본으로만 전해질 따름이다, 그리고 내용이 전해지지 않는 매화타령, 왈자타령, 신선타령 등도 있으며, 변강쇠가 또한 저층에 존재한다.

어떤 경우에든 판소리 사설은 민간전승을 그대로 받아들이 지않았으며 상황을 복잡하게 하고, 인물들 사이의 대립을 심각하게 하는 방향으로의 개작을 해서 질적 비약을 이룩했다. 그렇기에 판소리 사설의 정착으로 이루어진 판소리계 소설은 소설을 혁신하는 구실을 맡았다. 그리고 글로 적은 대본이 연습이나 개작을 위해서 긴요한 구실을 하고 소설과 판소리 사이를 넘나들면서 이미 순수한 구비문학이 아니게 되었으며, 소설사에 활력을 불어넣게 되었다. 단, 예외적으로 변강쇠가(가루지기타령)만이 순수한 판소리로만 존속했다. 그 이유는 한층 더 저층에서 다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판소리가 여섯 마당으로, 다시 다섯 마당으로 줄어든 이유는 단순하지 않다. 그런 현상은 19세기 후반에 판소리가 상승하면서 겪은 변질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지체 높은 좌상객들의 인정을 받고, 놀이채를 넉넉히 낼 수 있는 사람들의 애호를 얻은 대가로 하층인 취향의 다양한 창조를 희생시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하면 더늠을 통한 판소리들 자체의 변이 진폭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판소리계 소설의 작품세계

수궁가, 심청가, 춘향가, 흥부가는 판소리 사설의 정착보다는 소설의 형태로 더욱 풍부한 자료가 남아 있기 때문에 토끼전, 심청전, 춘향전, 흥부전으로 고찰하는 것이 온당한 방법이다. 이들은 조웅전, 유충렬전 등의 귀족적 영웅소설이 지녔던 인기를 판소리계 소설이 차지하고 더 보탠 것으로 해서 소설사의 커다란 전환을 이루었다. 이들 판소리계 소설이 애정소설 또는 세태소설로서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맡아 더욱 확대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은 이행기의 진통이 막바지에 이르렀음을 말해준다.

토끼전은 우화소설임에도 권력의 횡포를 비판하고 풍자하는 데 있어 오히려 과감하기에 예사로 볼 작품이 아니다. 이들이 으레 내세우는 표면적인 주제는 별주부의 충성을 기리자는 데 있는데, 이 작품에서는 조금만 눈여겨 보아도 표면적 주제가 설득력이 없는 공연한 수작이다. 다만 우화로 설정되어 있어서 알아내기 어려울 뿐이다. 또한 심청전 역시 심청이가 아버지를 위한다는 미명하에 몸을 팔고 절통한 이별을 하며, 아버지를 홀로 남겨두는 것이 과연 효행인가 하는 반문이 일며, 이야기를 판소리 특유의 방식으로 던져주기에 독자를 당황하게 하고 논란이 끊이질 않는다.

춘향전은 조웅전의 전례를 넘어서서, 이본 수, 유포의 범위, 인기의 정도 등 어느 측면에서든 으뜸가는 위치를 차지하기에 이른 작품이다. 그리고 문체가 격식에 맞는가 하면 엉뚱하고, 우아한가 하면 비속한 것은 작품 내용의 복잡한 상황과 엇물려,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를 충돌시킨다. 결국 이면적 주제가 승리함으로써 끝나게 된다. 그리고 흥부전도 다르지 않아 표면적으로는 놀부를 나무라고 흥부를 옹호하며, 놀부가 망하고 흥부가 흥한 결말로 권선징악을 나타냈지만, 실제로는 놀부는 풍자의 대상, 흥부는 해학의 대상으로 삼아 어느쪽도 부정과 긍정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그렇기에 판가름이 나지 않으므로 관념적인 인과의 논리에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게 한다.

결국 결말보다는 과정을, 승패보다는 대결을 더욱 중요시하는 것으로 해서 판소리계 소설은 소설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by 월신초 | 2011/06/14 22:51 | 소식의 우물(일상기록) | 트랙백 | 덧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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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dltjsgml at 2017/03/18 15:35
1)안녕하십니까? 귀한말 몇자적어 보았습니다 귀한말 몇자 덧붙였습니다 전세계에 무속인들과 스님들께서 다함께 읽으십시요
핵무기 할때 核 핵 한자 부수 속에는 돼지해자가 부수로 들어 있습니다 .
나무목자도 들어잇습니다 . 해석을 하자면 이렇습니다 . 사약에 재료를 만드는 독초 나무 끌인약물과 돼지고기 속에 서식하고 있는 세균과 합하면 돼지고기속에 들어있는 세균이 본래 뜨거운 물질속에 들어가면 온도가 높을 약초물속에나 또는 온난화로 인해서 더우면서 오염도가 높으면 세균이 강해지면 서 세균이 탁구공처럼 동그란 모양에다가 송충이 처럼 털이생기면서 털끝에서 세균에 새끼가 2초만에 한 마리씩 떨어져나오면서 기아급수적으로 번성을 합니다 ‘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오염된 수돗물돠 지하수물속에서 살고있는 세균과 같은 세균입니다 .제가 tv에서 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악성세균이 아메바처럼 생겨서 털이 없었습니다. 금년들어서 tv뉴스에서 보면 털이 생겨서 털끝에서 세균이 한 마리씩 떨어져나오는걸 볼수 있었습니다.떨어져나온 세균에서 또 2초만에 새끼가 계속 떨어져나옴니다 세균에 떨이 몇백개인지 털갯수에따라서 새끼는 2초만에 몇백개씩 떨어져나옴니다 세균은 독이강하면서 위장에서 1분안에 위장에 가득차게 새끼가 생기면서 식중독으로 즉사해서 죽게 됨니다
제가 어릴적에 송충이털이 팔 살에 박혀서 가려우면서 자꾸 살속으로 파고들어가면서 안빼내면 털이 박힌 부이에 물집이 생기면서 염증이 생기는걸 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세균이 털이 없을때는 인체내에 장속에나 머리에서 발끝까지 돌아다녀도 살속에 뇌속에 장속에 박히지안았으면서 인체내 쌓인 포화지방산 기름속에서 서식을 하면서 염증을 유발시켜서 염증이 암으로 전이가 되었습니다 . 지금은 강해져서 살속에 박혀서 절데로 빠져나오지안으면서 번성을 하면서 고열을 나게해서 살을 썩게 하면서 썩은 부이가 자꾸 늘어나게 합니다 . 격암유록에 나 정도전 정감록에 보면 물이오염되고 바이러스 세균 때문에 2016년부터 2017년안에 사람들이 많이 죽는다 10집에서 9집은 죽어버린답니다 참기름은 포화지방산 기름과 불포화지방산 기름이 반반희석되어있답니다 불포화지방산 기름은 인체내에 쌓이지안습니다 . 등푸른 생선기름과 올리브유 들기름은 불포화지방산 기름입니다 불포화지방산 기름으로 음식을 만들어서 드시면 인체내에 쌓인기름을 녹여서배출을 시킴니다 . 인체내에서 살고있는 악성세균을 죽일려면 올리브잎 끌인물을 하루종일 마시거나 올리브잎끌인물로 커피를 타서 마시거나 올리브잎을 음식마다 너어서 조리를 하셔서 드셔야 됨니다 . 올리브잎은 인류 평화에 상징이라고 유엔깃발에 있습니다 전세계 사람들이 암병으로 극심한 통증을 느낄때 드시면 몸이 평화롭다해서 평화에 상징입니다 저는 뜨거운 자판기 커피에도 올리브잎을 잘게 부셔서 너어서먹습니다.올리브잎은 특별한 향이 없어서 아무음식에나 너어서 드셔도 요리에 맛이 변하지안습니다.머리두 한자 頭 콩두자와 일백백자가 들어있습니다 콩을 먹으면 머리가 건강해지면서 백년을 살수있다는 뜻입니다 제가 식당에서 뚝베기 혼자 200백개와 딸린그릇들 200인분 드신그릇을 설거지를 혼자다하고나서 저녁에 씻고 잘려고 누웠는데 갑자기 기운이 없으면서 죽을것같은 순간 커피를 마시고나니 기운이 머리에 나면서 잠이 들었습니다 머리가 편하지안고 아프거나 열이나거나 할때 저는 커피를 마시고 잠을 잘잠니다 악성세균이 만성으로 돼지. 소. 닭. 몸속에 번성이 되어야 병들어 죽습니다. 만성이 아니면 병이 안든것처럼 보입니다
귀한말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서다함께읽으십시오. 스님들은 돼지고기를 많이 드시는걸 보앗습니자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기름은 포화지방산 기름입니다 포화지방산 기름에서 염증을 유발시켜서 암으로 전이가 된답니다
스님들께서는 암병으로 많이 아프시다가 돌아가신답니다 . 사리는 본래 암덩어리입니다
가수 송대관씨 어머니께서는 심장이 아파서 수술을 하셨는데 다이아몬드와 같은 돌들이 많이 박혀있더랍니다 담석증 할때 석자는 돌석자를 씀니다 올리브잎은 당진 올리브농장에 팝니다 싼값에 인터넷에 전화번호는 010 8366 0343악성 세균은 끌일수록 구울수록 열을가할수록 악성으로 변합니다.날이풀리면 악성 세균이 기아급수적으로 급증해서 지하수 수돗물 속에 세균에 수가 물에 양보다더많아짐니다 .
귀한말몇자적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다함께 읽으십시요
예전에는 병든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를 드시면 식중독이 유발이 되었으나 지금은 바이러스세균이 강해지면서 병안든 소,닭.돼지 고기 드시면 식중독유발이 됨니다 귀한말몇자적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서다읽으십시오 바이러스 세균은 아메바와 같이 늘어나다가 강해져서 탁구공처럼 단단해졌다가 더욱 강해져서 쇠붙이처럼 강해졌습니다 올리끌인물과 올리브잎첨가한 음식들로만 드셔야 인체내에 강한바이러스 세균을 깨부셔서 죽일수 있습니다 예전에 ebs교육방송에서 2월달에 병안든 족발급식으로 먹고 식중 독 전교생 이유발이 되었습니다 .악성 세균은 공기중에 날아다니면서 넓게 퍼진다 라는 내용뉴스에서 보았습니다 .안개 빗물속에 세균이 있습니다 .귀한말몇자적어 보았습니다 많은 무속인들께서 전국다함께 읽으십시오 무속인 선생 성제엄마는 노가다 일다님니다. 영주안에 어느무당집은 문닫아놓고 식당일다님니다 상계동 황보살님은 동사무소에서 주는 쓰레기줍는 일하러 다님니다 박하사탕 목켄디는 속열을 내림니다 대충씹어서올리브잎 넣고 물과함께 삼키면 속에서 녹으면서 시원합니다 사탕을 빨아먹으면 위장에 들어가는 양이 적어서 위장이 시원하지안습니다 한번에 20개정도 씹어먹으면 시원해지면서 구토가 멈춤니다.기운이 나는 혈액이 인체내에 많이 만들어지면 악성세균은 자연히 죽게됨니다.올리브잎은 피를 만듬니다
tv에서 제가 볼때는 기아급수적으로 세균이 번성한다 공기중에 날아다닌다 . 기아급수적이라는 말에 뜻을 모르들도 있습니다 몇초안에 몇 마리가 번성하는지를 말씀을 하십시오 그런후 올리브잎을 모든 음식과 차끌이는데 너어드시게 하는 말씀들을 하십시오 현대백화점에나 군포시 맘스유약국에 가시면 있습니다 인터넷들어가보면 약국나옴니다
제가 식중독 세균이 핵무기속에 세균과 똑같이 강해졌으니 생강과 올리브잎끌인물을 항상 휴대하고 드시라는 내용을 전세계사람들한태 알릴수있는방법이 없습니다 대한민국정치인들께서 전세계 사람들한태알리십시오. 항암 한자부수에 개견자가 들어있습니다 , 개견에 한자는 삐침이3개 들어있습니다 항암치료 방법으로 암병을 치료하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사망하게 됨니다 올리브를 이용해서 암치료를 하셔야 됨니다 는 사실을 전세계 알리셔야 됨니다 고혈당은 당이 너무 많아서 유발이 되며 저혈당은 당이 적어서 유발이 됨니다. 포화지방산 기름이 인체내에 많이 쌓이면 모든 암병에 유발이 됨니다 올리브잎이 혈당조절을 합니다 올리브잎은 끌여서 드시면 삽시간에 효능이 있습니다 다른 약들은 효능을 볼려면 장기복용을 해야 됨니다 . 귀한 말 몇자덧붙여서 적어보았습니다 전세계인들게 올리브잎과 생강과 커피 박하사탕 먹어야 식중독유발이 되었을 때 살수있다는 사실을 알리십시오 새로생긴 식중독세균은 1분안에 천문학적인 숫자가 생겨서 1분안에 사망합니다 미리 생강과 올리브잎 박하사탕 준해놓고 드셔야 됨니다 제가 독초알맹이를 씹는순간 혀가 말려들어가면서 혀바닥에 뾰루지처럼 1초만에 솟아났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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